티스토리 뷰
고구마는 맛도 좋으며,, 배도 든든하게 해주시는 작물인데요. 특히 겨울에 먹는 따듯하게 구운 고구마는 입에 스스로 군침을 돋게 해주며,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가 있는데요. 그리고 남녀노소 전부 가릴 것 없이 그 달콤한 맛에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하는 장점이 있답니다. 고구마는 이런 가치를 가지고 있고, 의외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해요. 이런 고구마 효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더 자세하게 살펴볼거에요.
변비 치료 및 예방
고구마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들어 있어 대장운동을 촉진하고 장 속의 이로운 세균이 증가하면서 배변을 촉진시켜 주게 되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게되는 하얀 진핵 성분은 변비로 고생하시던 분들에게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암작용
고구마가 항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반컵 정도의 즙을 마시고 당근과 단호박을 고구마와 같이 갈아주시게되면 폐암과 위암에 관련된 예방에 참고가 돼요. 그리고, 고구마의 품종에 따라 노란색이 짙은 자색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져있어서 세포 노화 방지와 암 세포 증식 제어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었죠.
혈압을 조절 및 성인병 예방
고구마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특히 다양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에 남아있는 나트름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네요. 따라서 이는 고혈압이나 뇌졸증 등과 같은 심혈관계 관련 질환을 예방하게 되는데 참고가 돼요. 고구마의 식물성 섬유는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시고,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될 수있도록 조절하게 되는데 도움을 주죠.
노화예방 및 피부미용 효과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져 있고, 보통 비타민C는 열에 의해 파괴될 때가 많으나 고구마의 경우 가열해도 비타민C 파괴율이 타 채소보다 낮고, 대략 반정도가 보존되어 진다고합니다. 그리고 껍질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 예방 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대단히 좋다고합니다. 따라서 고구마 한 개로 일일권장 섭취로도 넉넉히 가능하다고합니다.
다이어트
고구마는 원푸드 다이어트 소재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생각 보다는 고구마는 감자보다 달콤한 맛이 당지수(GI)가 높을 것 같지만, 실제 당지수는 감자의 반 밖에 되지 않거든요. 고구마처럼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시면 혈당수치가 찬찬히 약간씩 올라가는군요. 찬찬히 올라가기 때문에 체내에 남는 당이 지방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이 억제되는 효과도 있는데요. 그리고 고구마의 풍부한 섬유소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기 쉽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기도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의 부작용으로는 위산의 과다 분비 촉진과 장내 세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고구마의 단 맛이 상단의 점막을 자극해서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어 지게 되어 속이 쓰리게 되는 원인이 돼요. 그리고, 장내 세균 활동에 영향을 주시기 때문에 장내 가스가 차고, 방귀가 잦고 많아 지기도 돼요. 이러한 반응을 줄이기 위해 고구마를 껍찔채 섭취하거나, 산도가 있는 김치나 사과랑 같이 먹거나 고구마를 섭취한 후 드시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끝으로 고구마 효능과 효과적으로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